티스토리 뷰

좋아하는정보

아파트 누수 책임 누가 질까?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8. 8. 22:40

안녕하세요. 건강한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도 무더운 하루이지만, 건강하게 시원하게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아파트 누수 책임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아파트를 사시면서 오래된 아파트의 경우에는 누수 등의 문제들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요. 얼마전에 저희 친정부모님의 아파트에서도 같은 동에서 누수가 생겨서 공사를 했다는 공고를 확인한적이 있었던 것처럼 오래된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에게는 흔한 일인데요.



그런데 만약에 내가 그 입장이 되었다면, 너무도 화가나는것이 사실입니다. 화장실에서 누수가 되었고, 분명히 우리집은 문제가 없는것 같은데 위에서 새고 있다면, 이는 거의 윗집에서 돈을 내주고 아랫집의 누수공사를 해주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또한 거의 이것이 맞다고 하는데요.



윗집 입장에서는 너무도 억울하겠지만, 어쩔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기분좋게 공사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런데 만약에 시공한지 얼마 되지도 않은 아파트에서 이런 누수가 일어났다면, 이럴때에도 윗집에서 공사비를 대줘야 하는 것일까요? 이는 너무 억울할수가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럴때에는 누수원인이 어디있는지를 찾아보고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의 혹은 시공사에 책임을 물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집이 아닌 옥상이나 지붕 그리고 외벽 등에서 누수가 발생되었다면, 이는 입주자의 공용부분에 해당되기 때문에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의를 하여 배상에 대해서 논의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아파트 누수 책임 누가 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흔한 문제인만큼 이 정도쯤은 알고 생활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남은하루도 의미있는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